◎특산품

       
  교토 가이세키    
 

가이세키란 선승이 속을 데우기 위해 사용한 뜨거운 돌을 말하는 것으로, 그 돌과 같이 배속을 데우고 공복을 견디기 위한 요리를 의미한다. 주로 차도에서는 차를 대접하기 전에 접대하는 간단한 식사를 지칭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요리집에서 준비되는 가이세키 요리는 회을 비롯하여 무침요리, 식초 무침 요리, 국, 밥, 계정 야채의 찜, 생선, 닭고기등의 고기를 구운 것, 츠케모노(일본식 김치), 과자등으로 아름다운 식기에 담겨진 요리가 순서대로 나온다. 계절감, 소재의 맛, 열, 향기에 최선의 주의를 주며 만든 가이세키 요리는 일본 요리의 기본이며, 예술품이다. 식기를 손에 들어 여러가지 조화를 즐기며 시식하기 바란다.

 
6_kyoto_food01.jpg
       
  후요리    
 

후이란 밀가루 속에 전분질을 제거한 뒤 만든 식품. 찌면 떡과도 같은 질감을 즐길 수 있으며, 뛰기면 향기로워 때대로 과자로 사용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시식법은 후덴가쿠나, 된장 소스를 바른 고치요리.

 
6_kyoto_food02.jpg
       
  덴푸라    
 

해산물, 야채등에 튀김가루를 발라 뜨거운 식물성 기름에 넣어 튀긴다. 그리고 전용 양념으로 시식한다. 재료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산뜻한 맛이 특징. 정진 요리에 자주 사용된다.

 
6_kyoto_food03.jpg
       
  두부 요리    
 

두부는 콩을 원료로 한 젤성의 식품이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그 자체로 간장에 찍어 먹는 것도 가능하다. 대표적인 요리는 뜨거운 물에 넣어 양념을 발라 먹는 [탕두부]. 이 같은 종류의 요리를 제공하는 가게는 사가노와 난젠지 주변에 집중해 있다.

 
6_kyoto_food04.jpg
       
  초밥    
 

일본의 대표적인 요리의 하나. 식초와 조미료로 맛을 낸 밥에 생선, 조개, 야채, 김등을 놓은 식품. 신선한 생선살을 놓은 다음, 주물러 만든 것을 [니기리 스시 초밥]이라 부른다. [치라시 스시 초밥][마키 스시(김밥)] 등 여러 종류의 초밥이 있다.

 
6_kyoto_food05.jpg
       
  오코노미 야키, 다코 야기    
 

오코노미 야키는 물에 푼 밀가루에 고기와 야채등의 재료를 넣어, 철판위에 구워가며 먹는다. 다코 야키도 동일하게 물에 푼 밀가루에 문어, 파, 붉은 생강을 더해, 주형에 부워, 타원형으로 구운 것. 둘 다 소스로 먹는다.

 
6_kyoto_food06.jpg
       
  정진 요리    
 

정진이란 항시 불교 수행에 정진한다는 뜻의 말. 사치하지 않으며, 생선과 고기와 같은 살아 있는 것을 사용하지 않으며, 야채류와 곡물, 해초류만으로 조리한 요리. 중국의 요리법이 선승에 의해 전해진 것으로 그 역사는 700년이 넘는다.

 
6_kyoto_food07.jpg
       
  미즈타키    
 

닭요리의 일조. 암탉 고기를 배추등의 야채와 함께 연한 소금 맛 국물에 끌여 먹는 요리. 무우채, 파 등과 함께 폰즈(일본식 야채 식초)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6_kyoto_food08.jpg
       
  유바 요리    
 

유바는 두유를 끌여 그 표면에 생기는 엷은 막을 건조시킨 식품. 교토 요리서는 빼 놓을 수 없는 재료의 하나이다.
찌게류 탕류등에 이용된다. 바삭바삭한 식감을 즐기는 튀김유바와 와사비 간장으로 먹는 생유바등, 여러가지 유바 요기가 있다.

 
6_kyoto_food09.jpg
       
  니시진오리 회관    
 

관내에서는 수직물의 실연과 기모노쇼를 상연. 또 기모노, 핸드백, 기모노용 필수품, 넥타이 등 니시진오리 제품을 망라하여 제조+판매 하고 있다. 수직물 체험 교실엣는 미니 테이블 센터를 만들어 볼 수도 있으며 또, 작품을 만들어 집으로 가져갈 수도 있다. 1층 일식 레스토랑에서는 전통적인 교토의 산나물 요리를 즐길 수 있다.

 
6_kyoto_food10.jpg 
XE Login